본문 바로가기
경상대학교 - 제주대학교 본문 바로가기

경제학과

학과소개

학과소개

제주대학교 경제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경제학은 인간의 일상생활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19세기 경제학자 마샬(A. Marshall)이 경제학에 대해서 내린 정의입니다.

이 정의는 21세기인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사회과학이라면 모두 인간의 삶을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샬의 정의가 와 닿는 이유는 경제학은 다름 아닌 우리가 먹고 사는 문제라는 우리 생활의 가장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경제학은 흔히 경제문제를 다루는 학문이라고 얘기합니다. 여기서 경제문제란 인간의 욕망은 무한한 데 비해서 그 욕망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자원은 희소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선택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어떠한 선택을 할 때 우리는 가장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는가? 어떠한 선택이 최선의 선택인가? 경제학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매순간 직면하고 있는 선택이라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우리 일상과 가장 밀접한 학문인 것입니다. 경제학은 우리가 먹고 사는 가장 본질적인 문제를 다룰 뿐만 아니라 좁게는 주변의 모든 일상과 넓게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회현상을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기에 경제학은 우리의 삶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으며 경제학의 분석영역은 바로 우리의 삶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경제학을 바로 '사회과학의 꽃' 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서 주저하지 않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