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표
급변하는 경제 현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용성과 더불어 상당한 정도의 전문가적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
2. 경제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업 실무를 이해하고, 현장 적용력이 뛰어난 실무형 인재
3. 경제학과 타 분야 지식을 총괄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 중장기 발전(특성화) 계획
4차 산업혁명과 데이터 3법의 시행으로 대변되는 현실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경제학과 타 분야와의 융·복합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경제학과는 학생들이 다음 두 가지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제공한다. 하나, 빅데이터로 대표되는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둘,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경제학적 의미를 찾아내어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1. python, R, GIS(ESRI, ArcGIS pro)와 같은 분석 프로그램을 교과목에 연계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 개발
2. 경제학 기초 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 교과목 교육 강화
3. 현실경제, 자료 분석 결과, 경제학 이론을 융합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 구축
4. 전공지식의 영어 발표 능력 강화를 위한 교과목 운영
경제학에 대한 전문성, 자료 분석 능력, 이론의 현실 적용 능력, 글로벌 역량, 융합적 문제해결 능력
경제학부 학생들은 자신들의 경제학 전문성을 바탕으로 공기업, 금융업, 서비스업, 영업 및 유통업, 창업 등 여러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다. 그 사례는 아래와 같다.
1. 공기업 : 수출입무역보험공사, 한국관광공사, 중소기업중앙회, 공무원연금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등
2. 금융업 : 제주은행, 농협, 삼성증권, 미래에셋, 수협 등
3. 서비스업 : 신라호텔, 티웨이항공, 롯데면세점 등
4. 영업 및 유통업 : BGF리테일, 이니스프리, CJ제일제당, 세븐일레븐, 오뚜기, 필립모리스 등








